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단편소설집(앤솔로지) 출간 과정 썰 풀기

by 5억뷰 작가 (날조없음) 2024. 8. 2.
728x90

우리 작가팀의 책이 나왔다. (많관부)

알 만한 사이트에 검색하면 대부분 판매 중이고, e북도 판매 중이다. 자세한 줄거리는 검색하면 나오고, 대충 설명하자면 '또와분식'이라는 장소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하이틴 로코물이다.

솔직히 난 재밌게 읽었다. 내가 썼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늘은 단편소설 출판에 대한 썰을 풀어보고자 한다.

출판사는 '안전가옥'. 엄청나게 유명한 책 출판사가 아닌가!

처음에 컨택이 왔을 때 매우매우 신이났던 기억이 있다.

안전가옥 측에서는 여태 회사에서 출판하지 않았던 가벼운 느낌의 하이틴 로코물, 그리고 거기에 스포츠 느낌을 얹은 것을 원했었다. 스포츠를 잘 모르는 나는 혹시 e스포츠도 되는 거냐는 질문을 하려고 했던 것 같다.

여차저차 미팅이 진행되다가 스포츠물은 각자 알아서 넣든지 안 넣든지 하기로 하고 그냥 하이틴 로코물로 변경되었으며 한 장소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옴니버스 형식이 좋을 것 같다는 기획으로 마무리 되었다. 때문에 난 스포츠를 넣지 않았다. 스포츠 덕후이자 야구에 미친 여자 신환 작가는 당연히 야구를 넣었다. 하이틴 로코, 그리고 스포츠까지... 그녀는 덕업일치가 되었다며 매우 좋아했다.

각자 어떤 하이틴 로코물을 할 것인지 기획을 하고 서로서로 피드백을 해주었다. 드라마 작업을 할 때는 한 명이 메인 작가가 되어 스토리의 전체적인 흐름을 맡고 보조작가와 스토리 디렉터가 그 스토리에 대한 회의를 하는 방식으로서 하나의 이야기를 다같이 완성해나가는 흐름이었는데, 단편소설은 각자 다른 이야기를 스스로 진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작업 방식에서 굉장한 흥미를 느꼈다. 서로서로 피드백을 해줄 순 있지만 영향을 크게 주진 않았고 내 이야기에 집중을 하면서도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가 완성되어나가는 것을 구경하는 것이 재밌었다.

집필을 할 때에도 중간중간 서로 읽어봐주며 어떤 곳이 이해가 안되고, 어떤 곳은 매우 인상 깊고 등등의 피드백을 달아주었었다.

처음엔 우리팀 작가 4명으로 시작하였다. 하지만 작가 한 명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하차(?)하게 되었고 3명이 되자 우리는 각자의 분량을 늘려야하는 초유의 사태에 도달하게 되었다. (뚜둔)

나는 호기롭게 '내가 제일 분량을 많이 늘리겠다'라고 팀의 리더다운 멘트를 던졌고 함께 하는 은주 작가님은 '나는 더 이상 못 늘리겠다. 조금만 늘릴 수 있음'이라는 솔직한 답변을 주셨고, 신환 작가는 '그럼 내가 사라 작가님만큼 늘리겠다'라는 막내의 패기 넘치는 답변을 주었다.

결과는 은주 작가님은 정말 말대로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하여 분량을 늘려주셨고, 신환이는 자신이 말 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분량을 만들어왔으며, 나는 내가 말한 것을 채우지 못했다. (ㅋㅋㅋ) 그래도 어쨌든 분량이 적당히 잘 만들어진 황금 밸런스 책이 되었다.

처음 제목은 '또와분식'이었다. 이후 제목의 후보들은 '하이틴 아카이브', '방과 후 낙서활동' 등이 있었는데 최종적으로 9교시 소원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이유는 책 속의 모든 인물들이 학교에서의 일과가 끝난 뒤 '또와분식'이라는 떡볶이집으로 달려가 소원을 빌기 때문이다. 참 잘 지은 제목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후 교정교열 단계에 진입했다. 교정교열은 완고를 한 원고에 맞춤법, 비문 등의 것들을 체크하는 것이다. 편집자님이 꼼꼼하게 살펴봐주셨고 우리 작가팀도 함께 체크를 하며 의견을 전달하였다. 총 3번의 교정교열 단계가 진행된 후 표지 디자인을 공유받았고 책이 드디어 세상에 나왔다.

22년 연말에 첫 연락이 진행되고 23년 봄에 시작했던 작업, 24년 봄이 오기 전 출간이 되다니...! 너무나도 뿌듯하고 기분이 좋다.

4,5월 쯤엔 나의 장편 소설도 나오니 많은 기대를 해주삼.


이건 몇달 전에 쓴 글이고, 장편 소설 <나의 X 오답노트> 1,2권도 출간했다.

더불어, 작법서 '아이디어부터 완성까지, <캐릭터 줄거리 단계별 가이드>도 나왔으니 많관부.

책 구매 링크는 아래에 있으니 참고해주십쇼.

 

 


문의 : sarahitne.kim@gmail.com
인스타 : sarahitne

작가팀 유튜브 : https://youtube.com/@sarahitne.writer?si=HeAflQVZq-3aZdi3

 

사라있네

작가팀 일상 브이로그 업로드 중 문의는 sarahitne.kim@gmail.com - 웹드라마 에이틴 시즌1,2 사당보다 먼 의정부보다 가까운 시즌 1,2 오피스워치 시즌 1,2 오늘도 형제는 평화롭다 - 소설 나의 X 오답노

www.youtube.com

개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qGJk_l1JFFMeYd803OHaYg

 

보더콜리 와드 bordercollie WARD

2020년 4월 9일생 보더콜리 와드 Born April 9, 2020 Border Collie Ward 와드 보러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무병장수 하세요♥️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더블멀 아님, 병원에서 확인 받음, 수의

www.youtube.com

작가 포트폴리오 : http://sarahitne.notion.site

 

SARAHITNE | Notion

STORYTELLERS 이야기 만드는 사람들 | 김사라 작가 포트폴리오

sarahitne.notion.site

 


책 구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6443085

 

나의 X 오답노트 1~2 세트 - 예스24

이 상품은 YES24에서 구성한 상품입니다.(낱개 반품 불가).[도서] 나의 X 오답노트 1[도서] 나의 X 오답노트 2현실 고증 200%, 과거 소환 500%, 과몰입 1000%‘남사친’과 ‘여사친’의 캠퍼스 밀당 로맨

www.yes24.com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8591909

 

아이디어에서 완성까지, 캐릭터 줄거리 단계별 가이드 - 예스24

“따라만 하면 나만의 이야기가 완성된다”머릿속 초안에서 팔리는 기획안까지!누적 5억 뷰 웹드라마 [에이틴] 작가의어디에서도 배울 수 없는 실전 스토리 창작법* 창작 템플릿 QR코드 제공* 현

www.yes24.com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5283648

 

9교시 소원 - 예스24

〈에이틴〉 김사라 작가가 이끄는 팀 ‘사라있네’의 좌충우돌&유쾌 발랄 하이틴 로맨스 앤솔로지누적 조회 수 약 4억 뷰를 기록하며 MZ세대 사이에서 열풍을 일으킨 하이틴 웹 드라마 〈에이틴

www.yes24.com

 

반응형

댓글